AI in EE

AI IN DIVISIONS

AI in Communication Division

Deep-Learning for Breaking the Trapping Sets in Low-Density Parity-Check Codes

Journal :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(published: March 2022)   

Abstrac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저밀도 패리티 검사(LDPC) 부호의 메시지 전달(MP) 복호 알고리즘은 낮은 오류율 영역에서 trapping set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므로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는 저장 장치와 같은 분야에서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. 본 논문은 trapping set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딥 러닝 기반 복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. trapping set으로 인해 메시지 전달 복호에 실패하는 경우, 잘못된 경판정 결과를 갖는 오류 변수 노드(Variable Node)들 만이 존재하는 경로로 연결되는 unsatisfied 검사 노드(Check Node) 쌍이 존재한다. 제안된 알고리즘은 딥 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unsatisfied 검사노드 사이에 오류 변수 노드 만이 존재하는 경로를 효율적으로 식별한다. 그리고 식별된 경로의 오류 변수 노드에 대한 채널 출력을 다시 초기화한 후 메시지 전달 복호 알고리즘을 반복하여 trapping set으로 인한 복호 실패 문제를 해결한다. 추가적으로 딥 러닝 기반 알고리즘의 동작 방식을 분석하여 낮은 복잡도로 적응적으로 오류가 발생한 경로를 색출할 수 있는 검출기를 제안한다.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이 trapping set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낮은 오류율 영역에서 오류 마루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인다.

 

하정석2 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