좋은 논문으로 큰상을 수상하신 연구팀과 교수님께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.
이번 수상은 최준일 교수께서 지난 7월 IEEE VTS 닐세퍼드상을 받으셔서
한국인 최초로 만 40세 이전에 IEEE 최우수 논문상을 3번 수상한 기록으로 한국 과학기술계의 명성을 크게 높이신 후 첫 연구팀 수상이어서 더욱 의미 깊습니다.
(관련기사링크 : http://www.aitimes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1814)
– 수상명: 우수상
– 저자: 홍성혁(박사과정) 외, 최준일교수 (지도교수)
– 논문명: Hybrid Beamforming for Intelligent Reflecting Surface Aided Millimeter Wave MIMO Systems
최준일교수 연구팀은 본 논문에서 밀리미터파를 사용하는 다중 입력 다중 출력(multiple-input multiple-output) 통신 시스템을 위한 지능형 반사 표면 (intelligent reflecting surface) 설계 및 하이브리드 빔포밍 (hybrid beamforming) 수행 방법을 제안하였다.
제안하는 방법은 설계된 지능형 반사 표면에 따라 밀리미터파 (millimeter-wave, mmWave) 채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빔포밍을 수행하고, 기존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보다 더 낮은 복잡도 및 높은 주파수 효율을 달성 한다.
향후에는 기계학습을 활용하여 차세대 통신 시스템의 coverage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할 예정이다.